역류성이 있는 분들은 잘 때 목이 갑갑하거든요. 목이 갑갑해서 숨을 못 쉬어요. 그리고 뭔가 가라 같은 게 오르락내리락 이런단 말이에요. 제가 인후두염이니 자꾸 이런 얘기를 하는 건 자꾸 입이 헐어요. 입이 헐 때마다 너무 온몸이 다 아픈 거예요. 그래서 왜 이럴까? 왜 이렇게 입이 헐까? 입병이 엄청 많이 났었거든요. 오죽하면 침샘암 검사까지 다 했겠습니까?
목이 아프면서 귀가 아팠어요. 여기 목 안쪽에서 벌써 쑤심이 일어나면서 귀가 아파요.
역류성이 인두까지 올라와서 제가 목소리가 안 나왔었어요. 목소리가 안 나왔었는데 이비인후과에 가서 역류성인후두염 약을 달라고 해서 일주일을 먹었는데 그때 목이 트이더라고요. 선생님이니 한 달치 양약을 주신 거예요. 그런데 그 한 달치 양약을 못 먹겠어요. 힘들어서 몸이 막 처지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안 먹고 3일을 약을 끊어버렸거든요. 그러니까 밥맛이 도는 거예요. 그래서 ‘아 이 약은 아니네’ 위산억제제가 들어있고 어쨌거나 힘들더라고요.
모커리에 와서 원장님한테 그 얘기를 했더니 건비환을 추천 해주시는 거예요. 역류성이 맞다면서 건비환을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자기 전에 건비환을 꼭 먹고 자거든요.
이 환자분처럼 역류성인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환자분들 중 위산분비억제제나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만 복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위산억제제나 제산제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써야 하고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쓰기가 어려운 약물입니다. 왜냐하면 위산이란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위에 들어오는 나쁜 세균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산이 역류한다고 해서 위산을 억제하거나 중화시키는 제산제를 계속 오랫동안 사용하면 칼슘 흡수 등이 방해되어 골다공증의 위험도도 올라가고 또 해로운 세균들이 소장으로 유입되어 복통이나 설사 및 염증성 장 질환 등을 일으킬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위산 억제제나 제산제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역류성인후두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입니다. 위산 억제제나 제산제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건 아니기에 잠시 쓰고 증상이 좋아져서 복용을 중단하면 위산이 다시 증가하고, 따라서 위산도가 올라가면 다시 역류성 질환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인후두염의 근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로 하부 식도의 괄약근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위장 기능이 나빠지면 하부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도 약해지고 위 속의 위산과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역류성식도염이나 인후두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산분비억제제나 제산제 등만 습관적으로 복용하기보다는 근본적으로 위장 기능 자체를 강화해서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위장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 기능을 좋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약이 저희 모커리 건비환입니다.
이 건비환에는 위장 기능, 소화 기능에 좋은 여러 약재가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2~3달 정도 복용하여 위장 기능이 좋아져서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회복되면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인후두염의 증상 완화와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이 건비환은 단지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인후두염에만 쓰는 약이 아니고 만성 소화불량, 기능성 위장장애, 만성위염 등 평소 만성적인 위장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참고로 2024년 8월 현재 저희 모커리 건비환은 30포 1박스에 75,000원으로, 하루에 2~3포씩 복용하시면 되기 때문에 2박스 정도가 한 달 치 복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 건비환을 복용하신 이 환자분의 역류성인후두염 증상이 건비환 복용 후 어떻게 좋아졌을까요? 증상이 완전히 사라졌을까요? 이분의 치료 후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