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일반인 누구나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건강상담 게시판은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답변완료
      2021-03-24

    [기타] 안면근육 경직

    제가 평상시에는 괜찮다가 친구들 만나서 놀거나 같이 밥을 먹으러가면 갑자기 얼굴근육이 굳고 얼굴이 떨리면서 표정을 짓기가 힘들어져요. 웃겨도 웃긴표정을 짓는게 힘들어지고 아무런 표정도 짓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상황에 맞는 표정을 짓기가 어려워지고 웃음도 억지웃음이 되네요...
    그래서 계속 무표정을 짓게됩니다.
    특히 어색한 사람과 만나면 그 정도가 심해집니다.
    이게 계속되다보니 굉장히 스트레스가 쌓이고 사람들 만나기가 두려워집니다...                                                                                          그래서  사람들 만나기전에 계속 이번엔 표정을 자연스럽게 지어야지 생각하면서 계속 웃는 표정을 짓고 얼굴근육 운동을 해보아도 막상 만나면 얼굴 근육이 떨리면서 자연스러운 표정과 웃음을 짓기가 힘들어져요.. 
    보통 긴장하거나 떨리는 상황이 오면 안면근육이나 목소리가 떨린다고 알고있는데요.
    저는 친한 사람들과 만나도 얼굴근육이 굳고 떨리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을 짓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정말 재밌어서 웃은건데 억지로 웃는다는 오해를 받은 적도 많구요..
    그리고 이해가 안가는점은 얼굴근육이 경직되어서 제대로된 표정을 못짓다가 술을 많이 마시면 갑자기 얼굴근육이 풀리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이 가능하게 되어요...
    저도 왜 그런지는 모르겠어요.
    정말 스트레스가 심하고 사람들을 만나는게 두려워질 정도인데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모커리한방병원 강남점 김동혁 원장입니다.
    안면근육 경직 증상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타인을 만나는 등 심적인 스트레스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얼굴이 떨리고, 근육이 경직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셨는데요. 말씀해주신 내용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환자분께서는 심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는 상황에서는 증상이 악화되고, 술을 마시는 등 심적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상황에서는 증상 또한 발현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얼굴 근육을 비롯한 우리몸의 근육을 조절하는 일은 뇌와 신경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 정확한 원인을 알고 싶으시다면, 뇌신경 관련 검사(뇌파 검사 또는 뇌 MRI)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만약 뇌신경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심리적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환자분의 증상은 저희 모커리에서 볼 수 있는 질환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고, 좋은 치료 잘 받으셔서 꼭 회복하시길 기원합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상담글은 건강상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식 진료가 아니며 제한된 정보에 기반한 의사의 의견과 조언으로써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가능하면 병원에서 전문의료진의 정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 온라인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