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은 척추 주변의 굳고 뭉친 근육과 인대 마디마디를 한의사가 손으로 밀고 당겨서 풀어주어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켜주고 균형을 잃은 척추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은 치료의 좋은 수단일 뿐만 아니라 훌륭한 진단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서현한의원 분당추나요법이 훌륭한 치료법임과 동시에 훌륭한 진단의 도구가 될 수 있는 이유는 한의사가 추나요법을 하면서 손으로 근육들을 일일이 만져보기 때문입니다. 검사 영상과 환자가 말하는 임상증상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을 한의사가 손으로 만져보면서 진단을 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는 MRI와 같은 검사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MRI영상에서는 큰 문제가 없더라도 손으로 근육을 만져보면 굳어있는 경우도 많고, 좌우 밸런스가 굉장히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검사 영상이나 환자가 말하는 임상증상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추나를 할 때 하나하나 만져보면서 알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통증 환자에게 추나요법을 시행하여 허리를 만져보면 좌우 밸런스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자가 말하는 증상과 직접 만졌을 때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고 압통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료를 진행하면서 뭉쳐있는 근육이 풀려 허리의 좌우 밸런스가 균형을 이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잘 되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오래된 척추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후관절의 가동성이 많이 떨어져 있고, 요추 대부분의 마디가 심하게 퇴행되어 있으며 근육과 인대가 딱딱하게 굳어있습니다. 같은 척추협착증 환자라도 사람마다 퇴행 정도나 굳어 있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추나요법을 통해 환자의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를 손으로 일일이 만져가면서 근육이 얼마나 굳어있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척추협착증은 남아있는 근육량이 많을수록 치료가 잘 되는 편인데, 추나요법을 하면서 환자의 엉덩이와 다리에 남아있는 근육량 파악이 가능합니다. 한의사가 추나를 진행하며 뭉쳐있는 근육과 인대가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환자가 말하는 증상 개선과 근육이 풀려가는 정도가 일치하는 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만져보며 약침, 봉침 등 한방치료가 필요한 곳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추나요법은 치료방법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진단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도 하고 진단도 내릴 수 있는 추나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순추나와 복잡추나는 본인부담금 약 1만원에서 2만원 정도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 추나요법은 1년에 20회까지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추나요법을 잘 하는 곳에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